메타버스 관련 산업을 정리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메타버스와 모빌리티 그리고 미래 자동차인 테슬라 전기차
팁 관련해서 포스팅 시작할께요.
목차
1. 메타버스의 모빌리티 산업
2. 미래 자동차와 테슬라 전기자동차
3. AR, VR이 도입되는 모빌리티
4. 자동차와 AR, VR
5. 폭스바겐의 플랫폼
6.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7. 자율주행 자동차
8. 메타버스와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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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타버스의 모빌리티 산업
친환경 자동차 시장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서 현재 가장 핫한 사업은 무엇일까요? 전통적인 산업에서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사업이 모빌리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급격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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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올해는 국내 시장에 다양한 신형 전기차가 출시 또는 출시를 예고하며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적인 뜨거운 이슈를 가지고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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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자율주행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누가 먼저 시장을 선점하느냐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율주행과 메타버스 모빌리티 기술이 맞물리면서 점입가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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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개념은 자율주행이 발전하면서, 메타버스 공간이 되고, 여기에 단지 이동수단만 있을 뿐으로 개념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자동차 시장과 메타버스 플랫폼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2. 미래 자동차와 테슬라 전기자동차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근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전 세계의 암호화폐 시장과 자동차, 그리고 위성통신까지 그 영향력을 적지 않게 미치고 있지요. 물론 자동차 산업에도 테슬라로 인하여 전기차 산업이 촉진되고 있다고 여겨질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미래의 자동차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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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내연기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전방산업과 후방산업에 속한 기업들도 장기적인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앞다투어 전기차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의 심장인 엔진이 사라지면서 움직이는 가전제품이 될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다양한 기술과 기능들의 융합체로서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물건이 되었듯이,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체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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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촉발시킨 스마트한 미래의 모빌리티 사업은 이렇습니다. 자동차가 전자화한다는 것은 더 많은 반도체와 더불어 디지털 부품과 장비를 고사양으로 탑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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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더해 인공지능 로봇이 제조공정에 참여하는 첨단 스마트 산업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작공정만이 아니고 사용자에게 있어서 미래의 자동차는 우리에게 단순히 정보만을 주는 공간이 아니라 우리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주게 되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즉, 메타버스로 가는 공간이 되는 것이겠지요.
3. AR, VR이 도입되는 모빌리티
오늘날의 모빌리티 산업에서 제조업체와 부품업체는 AR 도입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아직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기술 한계점과 같은 과제에 부딪히며 더 많은 모험과 혁신 개발에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AR과 VR의 적용
이와 동시에 전 세계 굴지의 기업인 구글이나 테슬라, 바이두 같은 기업들은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다른 자동차 업체들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로 인한 연소 엔진 차량이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전기 자동차는 설계와 제조 과정에서 보다 보완되고 가상의 AR과 VR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자동차와 AR, VR
AR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21년 한 해 동안 엔터테인먼트와 게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증강현실이 자동차 산업까지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AR이 장치와 제조 등과 응용프로그램에서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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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AR이 자동차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3D 이미지를 기반으로 더 나은 형태로 개선하고 설계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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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척추가 그 사람의 근간 이 되는 것처럼 자동차가 의미하는 것은 사회의 근간이 되는 요소입니다. 사람에게 유용한 플랫폼으로 설계되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구조물일 뿐입니다.
폭스바겐
폭스바겐은 자동차의 더 나은 플랫폼 설계를 위하여 AR과 VR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체적으로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AR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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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시스템이 도입된 모빌리티 생산 공정에서 수동 작업자보다 지능적으로 높은 설계를 할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해 수행하여야 합니다. 일부에서는 이로 인해 인간의 능력이 기술에 도전받게 될 것을 우려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빌리티가 지향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AR은 인력에 더 많은 혜택과 이익을 가져다주며 효율성 역시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5. 폭스바겐의 플랫폼
폭스바겐은 그 외에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아우디, 포르셰 등 수많은 제조업체의 모빌리티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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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은 MQB와 MEB라고 하는데요. 이는 자동차의 제조와 설계에서 첫 플랫폼의 올바른 설치가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능이 엔진과 변속기의 원활한 통합을 가져옵니다.
6.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CEO링 일론 머스크는 게임 개발자들이 자신의 회사인 테슬라에 지원하기를 원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모빌리티 산업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도입 초기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이 도입되면, 자동차는 단순하게 이동수단 기능만을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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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이 언급한 발언은 테슬라의 자동차에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론은 미래의 자동차가 단순하게 운전하고 이동하는 수단이 아니라 최첨단 스마트 기기의 융합으로 인하여, 수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멀티콘텐츠 메타버스 공간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7. 자율주행 자동차
미국 자동차 기술자협회는 자율주행의 등급을 지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미래 자동차의 핵심이 레벨 4입니다. 자율주행의 등급인 레벨 4에 이르면,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고 차 안에서 온라인 콘텐츠를 접하거나 영화를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8. 메타버스와 자동차
레벨 4를 통해 테슬라가 지향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구독형 모빌리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독형 모빌리티는 옵션이라는 항목을 적용시켜서 다른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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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추가적으로 상호작용을 불러옵니다. 예를 들면 테슬라의 자동차에 넷플릭스 과 같은 영화 콘텐츠 회사에게 수수료를 받고 테슬라 자동차의 구독 서비스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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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일론 머스크가 내다보는 미래 자동차는 단순하게 모빌리티 사업으로만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콘텐츠의 삽입으로 인하여 다목적 전장사업으로 기업을 도약시키려는 일론 머스크의 야망이 숨어있는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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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사업은 인류가 축적해온 기술을 융합하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테슬라가 모빌리티 사업에서 메타버스 전장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미래를 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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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이야기
메타버스와 모빌리티 그리고 미래 자동차인 테슬라 전기차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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