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 내용들을 정리하여 입문자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니이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해요.
메타느프트 관련 입문 공부를
저와 여러분과 같이 하시면 좋겠습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어스2, ZEP, 배달의민족, 에어비엔비, 네이버랩스, 마인크래프트
팁 관련해서 포스팅 시작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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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타버스란?
가상인 meta와 세계인 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란 가상인 meta와 세계인 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미국 미래 연구기관인 '가속연구재단'(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ASF)은 메타버스를 4가지 세계로 나누었습니다.
이는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라는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라이프로깅(Lifelogging), 거울세계(Mirror Worlds), 가상세계(Virtual Worlds)로 나누었습니다.
메타버스는 기술 발달과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 시대적 환경 변화에 따라 계속 진화하며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입니다. 그 안에서 활동하면서 암호화폐와 NFT의 거래가 활발해질 것입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 모든 활동이 가능하고 경제적 활동과 수익 창출
미래의 사람들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 모든 활동이 가능하고 경제적 활동과 수익 창출까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가상 세계라고 하면 우리가 알고있는 AR, VR 포켓몬 고 같은 게임을 떠올리는데요. 이런 VR은 단순 메타버스를 경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뿐입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금까지 알던 가상세계에서 조금 더 진화된 의미이며 현실 세계와의 결합에 그 핵심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 가운데 가장 이해하기 쉬웠던 예시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메타버스를 결합한 플랫폼으로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 등을 언급하는데요. 저는 동물의 숲을 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나의 또다른 페르소나가 먹고, 놀고, 돈벌고 생활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UC버클리가 2020년 졸업식을 진행
게임 마인크래프트에서 UC버클리가 2년전인 2020년 졸업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포트나이트라는 게임은 원래 배틀그라운드처럼 배틀로얄게임인데요. 트래비스 스캇의 공연이 대박나면서 파티로얄모드가 생기고 유저들이 그냥 수다떨고 춤추며 어울리는 가상 세계가 이루어졌습니다.
가상 세계 안에서 트레비스캇 공연, BTS 뮤직비디오를 선공개
그런데 그 가상 세계 안에서 트레비스캇이 공연하고 BTS가 뮤직비디오를 선공개하고 영화제를 여는 등, 현실에서의 행사가 게임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트레비스캇 공연은 2000만명이 참가했고 수익만 200억이라 합니다. 트레빗 스캇의 포트나이트 공연에서 동시 접속자 수가 2000만명이라는 것은 현실 속 세상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는 가상세계에서 단순 행사가 진행됐다는 걸 넘어서, 가상 세계 안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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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어스
어스는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는 가상세계.
거울세계는 현실 세계를 가능하면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나타내되 정보가 확장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위성 이미지, 지도, 지형 및 3D 건물 정보 등 시간대별로 변화하는 전 세계의 지역 정보를 영상지도로 제공합니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이 계속되면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에 존재하는 세계와 비슷해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 요소가 됩니다. 거울세계의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이용함으로써 현실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2. 어스2
또 하나의 예시는, 가상 세계의 부동산을 현금으로 사고 판다는 것입니다. 지구를 그대로 복제해 놓은 가상세계가 있는데 뉴욕, 파리 등의 주요 도시는 이미 완판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유저가 반포동 지역을 8만원에 샀는데 50배가 올라 현재는 400만원이 됐다고 합니다. 마치 가상화폐처럼 가상부동산에 투자한다는 게 흥미로웠고, 더 많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스2(Earth 2)'는 '구글 어스'를 기반으로 한 가상부동산 거래 플랫폼입니다. 실제 지구(어스1)와 똑같은 크기인 가상 지구에서 10m² 단위로 땅을 나눠 매매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지구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개념으로, 지구의 실제 지리적 위치가 어스2의 가상환경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소유, 구매, 판매될 수 있으며, 처음엔 몰입형 가상현실(VR) 등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게임 개발자와 사용자의 이용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올 초 세계적으로 가상자산 투자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인 투자자들의 참여가 증가했습니다. 매매 방식은 땅 소유자가 내놓은 매물을 사거나 경매를 제안한 뒤 운영사에 돈을 내고 가상부동산을 구매하는 형식입니다.
3. 배달의 민족
배달주문 어플
'배달의 민족'은 배달주문 서비스 어플로 거울세계에 해당합니다. 현실에 존재하는 수많은 식당을 어플이라는 가상세계에 모아서 담았기 때문인데요. 메타버스 시대에 등장한 배달의 민족은 현실의 식당 시스템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공유주방'이라고 할 수 있는 신개념 주방입니다. 공유주방은 여러 식당이 하나의 주방을 공유한다는 개념입니다. 전통적인 식당 사업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방식이지만 음식 배달 메타버스가 커지면서, 고객이 앉아서 식사하는 공간을 아예 없애고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업자들을 위해 공유 오피스처럼 여러 개의 주방을 만들어 놓고 주방만 빌려주는 방식으로 공유하는 업체가 늘어났습니다. 배달의 민족, 에어비앤비 등과 같이 현실 세계를 거울 세계에서 중개하는 사업에서 고객들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후기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거울 세계가 제공하는 후기나 평점 정보는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은 확장된 정보입니다.
4. 에어비엔비
에어비앤비(Airbnb)는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입니다.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임대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보유한 아파트, 오피스텔, 건물 등을 에어비앤비에 등록하고 머물 곳이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는 방식입니다. 에어비앤비는 개인이 거주하는 가정집을 거울세계인 메타버스로 옮겼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자체적으로 거대한 호텔, 아파트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통적 숙박 사업자의 핵심역량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거대한 호텔, 아파트 등이었다면, 에어비앤비는 이 부분을 포기하고, 개인과 개인을 연결해주는 부분에만 집중했습니다. 이는 전통적 호텔 사업방식의 핵심역량을 약화하고, 거울 세계에 거대한 숙박 세계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5. 네이버랩스
네이버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로 큰 성공을 거둔 회사입니다. 제페토는 다운로드 수 3억 명을 넘겼고 많은 글로벌 MZ세대들이 사용하는 대표적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네이버가 제페토에 이어 거울세계를 통해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랩스는 도시 단위의 디지털 트윈 데이터를 구축하는 '어라이크(ALIKE)' 솔루션을 공개하였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실제 건물이나 도로 등 물리적 환경을 디지털로 구현하는 기술로, 스마트시티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메타버스 등에 활용된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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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인크래프트
블록과 도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의 게임
마인크래프트는 개인, 혹은 단체로 블록과 도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의 게임입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대로 건축물을 짓고 자신의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는 불국사, 경복궁, 에펠탑 등이 구현
마인크래프트 내에는 불국사, 경복궁, 에펠탑 등이 구현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천시는 가상공간인 마인크래프트에 인천공항을 만들었습니다. '인천'과 '마인크래프트'를 합쳐 일명 '인천크래프트'라고 불립니다. 인천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에 가상의 인천시를 만들고, 온라인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인천시 맵 이름입니다. 인천공항 외에도 인천항, 청라시티타워 등 다양한 인천의 랜드마크를 게임 속에 구현하였습니다. 인천시는 인천크래프트 마케팅으로 대한민국 공공PR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 청와대를 구현
2020년 어린이날을 맞아 청와대는 가상공간 마인크래프트 안에 청와대를 구현해 어린이들을 초대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만 있는 아이들을 위해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가상으로 청와대를 구경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가상공간 내에서 어린이들은 청와대 본관, 대통령 집무실뿐만 아니라 질병관리본부 브리핑 현장, 지하철 방역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본관 계단에 전시된 '금수강산도'(김식 작가)와, 청와대에서 살아가고 있는 강아지 마루와 고양이 찡찡이도 볼 수 있었다.
2. 제페토
네이버의 가상세계 플랫폼 제페토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데 2억명 이상이 가입해있고 유저의 80%가 10대 청소년이며 90%가 외국이라는 점이 특이합니다. 그리고 제페토 안에서 블랙핑크는 싸인회를 하고 사람들은 또 그 세계에서 만나는 케이팝 스타들에게 열광한다고합니다.
앞으로의 미래는 현실 세계에서 입는 옷보다, 가상 세계에서 내 아바타가 입는 옷이 더 중요해지고 가상 세계에서의 경험들이 더 가치 있게 다가오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3. ZEP
슈퍼캣 + 제트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ZEP' 베타버전 공개
네이버의 자회사인 Z와 바람의 나라 게임을 서비스하는 슈퍼캣이 함께 내놓은 젭은 웹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다운로드, 설치 등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최대 5만명이 한 공간에 동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베타버전에서는 가상 오피스 구축, 화상 회의 등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다양한 업무 툴을 연동한 실시간 협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젭의 특징 중 하나인 게임 기능도 있습니다. 300명이 함께 단체 게임을 활용한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젭 스크립트'와 슈퍼캣의 도트 그래픽 자산을 활용해 독자적인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상공간 구축 서비스인 게더타운의 장점을 더욱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한 젭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서비스될 전망입니다.
4. 학교 행사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대학교 축제, 환영회, 모임 등 많은 행사가 취소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대면 축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는 지난 5월 메타버스를 활용해 캠퍼스 전경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 비대면 축제를 열었습니다. 대학교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자신만의 아바타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는 '건국 유니버스'의 다양한 공간들을 이동할 수 있고 다른 아바타와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 캠퍼스를 온라인으로 볼 수 있어 신기하고 재밌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 메타버스 플랫폼 개더타운을 활용해 축제를 열었습니다. 개더타운은 공간을 꾸미고 아바타를 만들어 대화할 수 있어 회사나 학교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숭실대 캠퍼스를 개더타운에 구현해 단과대학과 동아리 부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숭실대 총학생회장은 "기존에 유튜브 생중계로만 진행하던 온라인 행사를 넘어, 학교에 오지 못하는 학생들이 직접 캠퍼스를 돌아다니고 상호작용하며 놀 수 있도록 메타버스 축제를 기획했다"고 밝혔습니다.
순천향대학교 : 순천향대는 올해 21년 입학식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학교 대운동장을 똑같이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하였으며 학생들은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공간에서 총장의 인사말과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고 다른 학우들과 대화를 하였습니다. 실제론 존재하지 않는 대형 전광판을 추가하여 입학식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단상에서 학생들의 자기소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전망
현재 세상의 거의 모든 회사가 자사의 강점 위에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싣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새로운 메타버스를 창조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 간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질 것은 확신합니다.
페이스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MS의 홀로랜즈, 디지니의 VR 등 자사의 기기를 통한 컨텐츠 경험 등을 메타버스 주요 서비스로 내세울 것입니다.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을 넘어서는 길을 찾고 싶다면, 메타버스의 미래에 관심을 두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는 게임, 가상공간 등의 영역에서 확장 발전할 것입니다.
서니이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이야기 메타버스의 활용,
어스2, ZEP, 배달의민족, 에어비엔비, 네이버랩스, 마인크래프트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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