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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와 썸트랜드의 빅데이터

서니이야기 2022. 5. 2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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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와  썸 트렌드의 빅데이터

 

현대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리 사업의 결과를 예측하고 진행합니다. 정부에서 하는 사업들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기업의 비즈니스와 소상공인의 소규모 사업도 어떤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과 그냥 시작하는 것은 매우 다른 결과를 불러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와  썸 트렌드의 빅데이터 팁 관련해서 포스팅 시작할게요.

목차
1. 빅데이터 시대  
2. 빅데이터 특징
3. 빅데이터 핵심기술
4. 빅데이터 활용사례
5.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
6. 썸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와 썸트랜드의 빅데이터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와 썸트랜드의 빅데이터


1. 빅데이터 시대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빅데이터는 각 나라와 기업들이 지대한 관심과 수많은 투자를 하면서 구축하려는 시스템입니다. 빅데이트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하여 너무나 방대합니다. 그러므로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 또는 방식으로 수집과 저장 그리고 분석을 하기 어려운 규격, 비규격화된 정보를 말합니다. 

1분 동안 저장되는 빅데이터는 구글 200만 건의 검색 트래픽, 트위터에 27만 건의 트윗이 생성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정보가 쌓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수집, 저장과 관리, 분석하는 방식과 규모를 넘어서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변화 발전을 거듭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일각에서는 빅데이터를 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라 말하기도 하고, 아키텍처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제 우리는 빅데이터란 말이 익숙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가 처음 대중에게 소개되었을 때만 해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가공하여 이용하는 것은 전문영역의 전문가들에게 해당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빅데이터를 이용하고 생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단서를 찾아내는 것은 고도의 분석 작업이 필요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한 이유는 포털사이트, 뉴스, SNS 등의 각종 데이터를 모아서 분석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다 더 앞선 정보와 정교하고, 의미 있는 고도의 결괏값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돈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무료 버전보다 유료버전이 크롤링된 자료를 데이터 마이닝하여 추가 분석이 필요하지만, 무료 버전과 유료버전을 적절하게 혼합하면, 충분히 원하는 정보를 재가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빅데이터 특징

빅데이터 특징은 크게 3가지로 크기, 속도, 다양성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크기는 수십 테라바이트부터 수식 페타바이트 이상의 규모를 말합니다. 속도는 빅데이터를 저장, 유통, 수집, 분석을 빠르게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성은 다양한 정보를 규격 또는 비규격에 맞게 분류하는 것입니다.

 

3. 빅데이터 핵심기술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서는 병렬 처리입니다. 이 병렬 처리의 핵심은 분할 점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독립적인 형태로 분리하고 병렬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작은 연산으로 나누어 수집하고 종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은 아파치 하둡처럼 Map-Reduce방식으로 진행되는 분산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4. 빅데이터 활용 사례

빅데이터 활용사례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러나 브라질의 경우만 들어보겠습니다. 2014년과 2016년 월드컵과 올림픽 행사가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는 도시 관리와 긴급 대응 시스템을 지능형 운영센터에서 준비하였습니다.

IBM이 제공한 분석 설루션 기술이 적용되었던 지능형 운영센터는 교통과 홍수 그리고 산사태와 전력 등 자연재해와 수자원 등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나가길 원했고 이를 확립하였습니다. 이로서 고해상도 날씨 예측 시스템이 확보되었고 날씨와 관련한 데이터를 모아서 분석하고, 폭우를 48시간 이전에 예측하여 자연재해로부터 방비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

 

대한민국의 빅데이터 서비스 가운데 네이버의 데이터랩은 급상승 검색어와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공공데이터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상공인과 마케팅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데이터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쇼핑 인사이트는 실생활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색어 트렌드를 아주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쇼핑 인사이트는 매일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쇼핑 서비스에 비해 검색과 쇼핑이 동시에 일어나는 네이버에는 대한민국의 모든 쇼핑 사이트가 들어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여기에서 생기는 빅데이터가 플랫폼이라는 장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매우 수준 높은 결과물들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분야별 인기 검색어는 일간, 주간, 월간으로 분류하여 인기 검색어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으며, 쇼핑 트랜을 보여줍니다. 검색어 트렌드에는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고 있는지를 1개월, 3개월, 1년 단위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어 트렌드는 스마트폰과 PC 검색으로 나누어져 있어 분석이 가능하고, 성별, 연령별, 계절별, 지역별 선택을 할 수 있어 세분화된 타깃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5개의 주제어를 제시하여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6. 썸 트렌드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하신가요? 바이브 컴퍼니의 썸 트렌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트렌드 변화 감지부터 더욱 정교해진 검색창과 분석 데이터 다운로드까지 쉽고 빠르게 분석 결과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핫한 키워드 분석을 하고 SNS와 맛집, 넷플릭스 추천, 관심사에 대한 언급과 추이, 연관어, 감성적인 연관 검색어 등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인사이트입니다. 썸 트렌드는 현재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트별 기능과 특징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셜 분석의 언급량, 연관어, 감성 어는 SNS 채널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뉴스, 커뮤니티)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썸 트렌드는 국내 최다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썸 트렌드 AI 기술을 이용해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https://some.co.kr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와 썸트랜드의 빅데이터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와 썸트랜드의 빅데이터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이야기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와  썸 트렌드의 빅데이터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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